트랜드 이슈 헌터
자이언트 판다 아이바오 뜻 임신 학대 쌍둥이 출산 반환 본문

자이언트 판다 아이바오가 용인 에버랜드에서 자연번식으로 쌍둥이를 낳았습니다. 야생에서 1800마리 정도만 남은 것으로 예상되는 멸종에 취약한 자이언트 판다가 쌍둥이로 태어난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판다가 쌍둥이를 낳을 확률은 50% 정도입니다.
육아 중인 아이바오와 강바오의 특급 케어 (방금 올라온 영상)
bltly.link
아이바오 뜻
엄마판다 아이바오의 뜻은 사랑스러운 보물이라고 합니다. 매우 어여쁜 외모로 판다계의 절세미녀로 통한다고 하네요 흑백이 선명한 털 색과 또렷한 눈매, 이목구비 거기에 맑고 초롱한 눈빛은 아이바오를 더욱더 돋보이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아이바오 푸바오가 난리가 났어
불꽃 효녀 소식ㅋㅋㅋㅋㅋㅋㅋㅋ
bltly.link
[영상] 아이바오 고생했어…푸바오 쌍둥이 동생 탄생에 중국도 들썩
유튜브로 보기 (서울=연합뉴스) 용인 에버랜드에 있는 판다 러바오(樂寶·10세)와 아이바오(愛寶·9세) 부부가 첫딸 푸바오(福寶·3세) 출산 3년 만에 쌍둥이 딸을 얻은 사실이 공
bltly.link
아이바오 임신 쌍둥이 출산
2023년 2월 가임기의 영향으로 짝꿍인 러바오와 짝짓기를 했습니다. 보통 봄에 짝짓기를 하고 3개월 ~ 4개월 뒤인 7월, 8월쯤에 출산을 하지만 임신여부를 확인하기 힘들고 어려운 동물이어서 푸바오의 동생 출산이 불투명했습니다.
그런데 2023년 7월 아이바오가 임신말기 증상을 보였고, 에버랜드 공식 유튜브 채널에 세 7월 7일 새벽 4시 52분과 새벽 6시 39분에 국내최초로 자이언트 판다 쌍둥이를 낳았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아이바오' 중국이름 '화니' 동물학대
자이언트 판다 아이바오는 2013년 7월 13일에 중국에서 태어났고, 태어났을 때 이름은 화니였습니다. 태어난 직후부터 어미 신니얼의 품에서 자랐지만 6개월이 지난 뒤에 중국 당국의 정책에 의해 어미와 헤어져 사육사들의 손에서 자라게 되었습니다.
중국당국의 정책은 어미판다가 더 많은 새끼들을 낳게 하려고,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어미와 헤어져 사육사들의 손에서 자라게 되는데요 이 시기에 막장 사육사한테서 동물학대를 당한 적이 있습니다.
2014년 당시에 화니였던 아이바오가 사육사에게 다가가 놀아달라고 했는데 사육사는 놀아주기보다 때릴 듯이 겁을 주면서 협박하다 결국엔 아이바오의 얼굴을 몇 차례 때렸다고 합니다. 아이바오를 때렸던 사육사가 아직도 근무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바오 ♥ 러바오 커플 한국생활
학대를 당하면서 생활하던 아이바오 그러던 중 2016년 3월 3일에 러바오와 함께 커플로 선발되어서 한국으로 오게 됩니다. 외교부에서 발급한 비자에는 화니라는 이름이 명시되어 있는데요 화니가 한국에 오고 애버랜드에서 생활하게 되면서 애버랜드의 중국식 이름인 '아이바오러 위엔'의 앞글자를 따서 아이바오로 개명되었습니다.
아이바오와 함께 커플로 온 수컷 자이언트 판다 러바오는 아이바오보다 1살이 많고, 한국에 들어오면서 성적으로 성숙한 성 성숙 시기이기 때문에 짝짓기를 하고 싶었지만 아이바오가 엄마가 되기엔 너무 어린 데다 마음에 준비가 되지 않아 매번 합사가 실패했다고 합니다.
특히 2019년에는 아이바오가 아예 배란이 되지 않아서 지켜보는 사육사와 모든 이들을 힘들게 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2020년 들어 코로나19 영향으로 관람객 숫자가 점점 줄어들자 아이바오, 러바오 두 판다의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마음의 안정을 얻었는지 드디어 합사가 이루어지고 결실로 푸바오를 임신하게 됩니다.
아이바오, 러바오 중국에서 대여 푸바오, 쌍둥이까지 반환?
엄마 판다 아이바오, 아빠 판다 러바오 반환


삼성물산과 중국 야생동물 보호협회의 협의서에 따르면 아이바오와 러바오는 애버랜드에 도착했던 날 2016년 3월 3일부터 15년이 지난 2031년 3월 2일까지 한국에서 있기로 협의했다고 합니다. 다만 양측의 연장 의사가 있는 경우 연장합의서를 체결해서 기간이 늘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맏언니 판다 푸바오 반환
맏언니 판다 푸바오도 삼성물산과 중국 야생동물보호협회의 협의서에 따라 만 4세가 되는 2024년 7월 20일 이전에 중국으로 반환해야 한다고 합니다. 푸바오는 만 3세가 되는 2023년 7월 20일 생일파티를 마치고 반환일시 및 세부절차 협의가 된다고 합니다.
쌍둥이 자매 판다 반환

맏언니 푸바오의 동생 쌍둥이 자매 판다들도 협의서에 따라 만 4세가 되는 2027년 7월 7일 이전에 중국으로 반환해야 합니다. 중국은 다른 국가에 대여한 판다들 모두 같은 조건을 적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태어난 새끼들 모두 중국에 반환해야 할까?
자이언트 판다들은 만 4세가 되면 사회생활을 시작해서 짝을 만나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것을 가리켜 성 성숙 시기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 있으면 짝을 만날 수 없고, 만 4세가 되기 전에 중국으로 돌아가서 야행에 적응하는 훈련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판다한쌍이 선발되어 중국을 통해 15년을 대여하기로 하고, 한국으로 오게 된 아이바오 ♥ 러바오커플 그리고 국내에서 자연분만으로 낳은 푸바오와 쌍둥이 자매 판다까지 일정시간이 지나면 중국으로 돌려보내야 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한국에서 태어난 판다는 국내에서 관리하고 키우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짝을 찾고 만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중국으로 가서 짝을 만나고, 더 넓고 먹이도 풍부한 좋은 환경에서 생활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삼성물산과 중국 야생동물보호협회의 협의서에도 중국으로 돌려보내지 않고 국내에서 사육할 수 있는 조항은 없다고 합니다.





